Ⅰ. 머리말
一齊下 抗日民族運動의 이념은 크게 民族主義와 社會主義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민족주의는 19세기 말에 형성된 이른바 개화파라고 불리는 징치세력을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하여 大韓帝國 末技에 ‘愛國啓蒙運動期’를 거치면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때의 민족주의
기철학의 수용과 발전
1. 화담 서경덕花潭 徐敬德
우리나라에 성리학이 전래된 것은 고려말엽의 일로, 안향(安珦)에 의해서 처음으로 이 땅에 소개되었고 그의 문인 백이정( article_1 白正) ·권보(權溥) ·우탁(禹倬) 등에 의하여 비로소 수용되기 시작했다고 전한다.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성리학은 그 전
참여정부의 코드인사와 세종의 인재선발
들어가며
행정의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시키는데 행정의 다양한 분야가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결국 행정은 인간의 문제를 인간에 의하여 행하는데 문제의 실체적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인사행
중국은 약 13억 3861만명(2009년 기준) 현재, 세계인구의 약 21.2%에 해당된 인구를 가진,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큰 나라이다. 그러나 국가에 등록하지 않은 무적아(無籍兒, 黑核子)까지 포함한다면 중국인구는 대략 14억 혹은 15억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중국대륙에 일찍이 복음이 전해질 수 있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