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시의 동향을 살펴보면 다성성(多聲性)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다. 시적 주체가 다양한 목소리를 내뿜으면서 혼화된 이미지와 사건을 제시하는 이른바 자유간접화법은 뭇 시편들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자유간접화법은 2000년대 전후로 주류 화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미래파의 새로
多聲性)의 발견, 대화주의, 카니발 이론 등은 그의 이론의 핵심임.
2) 바흐친 문학 이론 특징
: 문학 작품 = 한 가지 견해의 전파체라기보다 다양한 목소리들의 집결체임을 주장.
: 형식주의,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바흐친의 대화주의
: 대화주의는 바흐친의 가장 지배적인 이론으로 여겨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
1. 논술 교수 대상 학생의 인지 정도: 고등학교 3학년 (논술 심화반 학생들)
논술 교수 대상 학생은 대학 입시의 논술 전형에 응시할 정도의 우수한 학업 성취도를 보이는 학생으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은 대부분 논술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독서 동아리에서 활동해
시대의 흐름에 합류하지 못하는 사람들
-『삼대』와 「두 파산」을 중심으로-
Q. 다음 인물이 보여주는 공통점은 무엇일까?
『삼대』의 조상훈
『태평천하』의 윤창식
이광수의 1910년대 단편인
「김경」, 「방황」, 「윤광호」 의 주인공
A. 사회 민족적 사명감과 개인적 욕망을 가지고 있었지만 식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