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문학에는 비극이 없다’라는 말이 국내외 연구자들 사이에서 통용되고 있는데도 아직까지 우리 문학에 정말 비극이 없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나 있는지, 그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한 검토가 없다면 이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할 것이다.
이 논문은 한국문학에 나타난 비극성을 세계
조는 거 그거 자꾸 하면 습관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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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선감의록>
대저 이 책은 충효를 아울러 갖추고 □ □ □ □ 을 겸하였다. 착함을 베풀어 은혜 갚기에 힘쓴 까닭으로 <창선감의록(彰善感義錄)>이라 한다. 그 뜻을 보자면 큰 바다도 얕은 듯 하니, 옛이야기 중에서는 제일가는 책이다.
-유탁일 소장 필
《이본으로 본 한문 소설 베스트 10》
<구운몽>
우리 고소설에는 불교와 유교의 사상이 섞여 있다. <구운몽>또한 그러한데, 양소유의 ‘출장입상’ 나가서는 장수가 되고 들어와서는 재상이 된다는 뜻으로, 문무를 다 갖추어 장상(將相)의 벼슬을 모두 지냄을 이르는 말.
에서 유교사상을, 성진의 ‘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