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춘향가에 나타난 모티브의 특성
작품 자체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평가하는데 모티브들이 가지는 기능과 의미가 중요하다. 춘향가의 경우 여러 근원 설화가 결합되어 형성된 작품으로 추정되고 있다. 근원이 된 설화로는 열녀설화·암행어사설화·신원설화·염정설화 등이 중심이 되어 꿈 징조 설
(2) <춘향가>
먼저 신재효는 그 전에 작자·연대 미상으로 전해지던 <춘향가>를 창자(唱者)에 따라서 남창(男唱)·여창(女唱)·동창(童唱)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남창에 의해서만 불려지던 <춘향가>가 여성들과, 또 판소리를 배우는 아동들이 부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길이
1)<춘향가>
<춘향가> 최초의 작품은 유자한의 한시<가사춘향가이백구>(1754)이다 그 후 19세기 중반 신재효 개작인 남창 동창이 전하고 있고 이본으로는 사본, 판본, 활자본 등 소설본 90여종과 수많은 창본이 전한다 최근 소개된 이본<南原古訶>(1864~1869년간 추정)는 최대의 분량과 내용을 지닌 판소리와
1.들어가며
춘향전은 춘향가의 사설이 소설이 된 것이다. 춘향전의 배경인 전라북도 남원시는 춘향의 고향이자, 소리의 고장이다. 여기서 남원부사 이몽룡과 기생 월매의 딸 성춘향의 사랑, 이별, 시련, 재회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소리꾼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소리이며, 대중이 가장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