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결론
이제껏 나는 일본이 주장하는 임나일본부설의 논리적 허구성을 짚어 왔다. 그들이 임나일본부설에 사료적 근거로 삼았던 광개토태왕비의 신묘년 기사의 내용의 허구성과 그들이 말하는 침략의 전초기지로 서의 가야가 당시 그들의 야마토 정권과 비교 했을 때 터무니없이 강했다는 점을
영락 8년조 기사
八年戊戌, 敎遣偏師, 觀帛愼土谷, 因便抄莫斯羅城, 加太羅谷, 男女三百餘人. 自此以來, 朝貢論事
398년 고구려는 소단위 부대를 파견하여 백신토곡을 시찰하고 남녀 3백인을 잡아가지고 왔는데, 이로써 다시금 조공을 바치고 복종하겠다고 한 내용이다. 여기서 백신의 위치에 관해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지난 과거에 비해 고학력 소지자들이 증대되었다고 하지만, 교육적 불평등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계층이동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었던 교육이 오늘날에는 계층 고착화의 기제가 되어버렸다는 인식이 지배적이게 되었다. 이로 인해 ‘개천에서 용 난
3.광개토대왕비 천하관
우리는 하늘의자손이다.
“옛날 우리 시조인 추모왕이 고구려를 세울때, 아버지는 북부여 천제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하백의 딸이다” 고구려의 건국신화에서도 알수 있듯이 고구려는 하늘의 자손이라는 의식을 가진민족이었다. 왕과 왕실은 하늘의 혈통이고, 고구려사람
1. 들어가며
10세기 인물열전은 통일 신라 말기에서 고려의 건국에 이르기까지의 사회적 변동기의 정치, 문화, 사회적 변화를 이끈 주요 인물들을 다룬 책으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내용이다. 본 과목이 "한국 경제사의 이해"라는 것을 감안해 볼 때, 한국역사를 경제사의 관점에
‘대인배’는 소인배의 반대말로, 아량이 넓고 관대한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이다. 그런데 '-배(輩)' 라는 말은 불량배나 폭력배, 소인배에서 알 수 있듯이 무리를 뜻하기도 하나 보통 그 대상을 낮추거나 부정적인 뜻으로 쓰는 접미사이다.
따라서 소인, 소인배는 말이 되지만 대인배라는 말은 부적절
1. 겸어문의 정의
앞에 쓰인 술어의 목적어가 동시에 뒤에 오는 술어의 주어가 되는 구조를 가진 문장을 겸어문(兼語文)이라고 하고, 그 목적어를 가리켜 겸어(兼語)라고 한다. 겸어문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동빈구와 하나의 주술구가 함께 쓰여 이루어진 것으로, 술어 중 앞의 동빈구의 목적어가 뒤쪽
ꊲ고려전기 한문학 작가와 작품
1.고려문학의 출발점-(건국초기)
고려 전기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
Ⅰ. 서론
학교에서 훈육문제가 왜 일어나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원인 규명은 학교훈육의 전략과 방법을 강구하는 데에 있어서 필수적인 전제가 된다(Charles, 1981). 학교훈육 문제 행동의 원인은 매우 폭넓고 다양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개인의 심리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사회적 환경요인, 학교관련 요인
마지막으로 한자어와 고사성어에 대한 오용을 살펴보면, 한자어 ‘역할(役割)’을 잘못하여 ‘역활’로, ‘할당(割當)’을 ‘활당’으로, ‘하천(河川)’에서 짧게 발음되는 ‘하’를 길게 하여 ‘하천(下川)’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고사성어 중에서는 ‘풍비박산’을 ‘풍지박산’으로, ‘어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