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은 수없이 제작되었다. 그 방식 또한 정치적인 전환에 따라 또는 이에 영향을 미치면서 제작되었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이 많은 다큐멘터리 영상물들은 5.18의 역사적기억을 재현한다는 것이다.
그럼 지금까지 5.18을 다룬 다큐멘터리들이 담고 있는 역사적기억은 무엇이고 시대에 따
기억들은, 특히 그 과거를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남아 있는 과거에 대한 기억은 과거를 시각적 이미지로 재현해서 보여주는 사진들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실제로 사진들은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무엇으로, 어떻게 기억하게 하는가에 큰
기억이 난다. 남성의 성공은 사회적인 성공만을 강조하는 반면 여성들은 경제적․사회적․가정적인 모든 면을 강조하고 지키기를 요구하는 “슈퍼우먼”적인 면을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만큼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과 대우는 낮은 실정이며, 그에 대한 대책 마련도
영상 시대에 잘 적응하기위해 자신을 변모시켜야 한다. 바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오늘의 역사학은 영화와의 만남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2장. 역사가 영화와 만나기 위한 조건
1. 영상매체를 통한 역사 재현의 한계점
1) 이미지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영화는 역사의 복잡한 연관관계를 단일
재현내용들이 담고 있는 이데올로기적이 내용들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베트남전쟁과 할리우드 영화 - 올리버 스톤(Oliver Stone) 영화를 중심으로
1-1. 베트남 전쟁과 미국
전쟁은 국가형성과 국제체제 발전의 모태이고, 전쟁의 기억은 국가 정체성 형성의 기반이다.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