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은 수없이 제작되었다. 그 방식 또한 정치적인 전환에 따라 또는 이에 영향을 미치면서 제작되었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이 많은 다큐멘터리 영상물들은 5.18의 역사적기억을 재현한다는 것이다.
그럼 지금까지 5.18을 다룬 다큐멘터리들이 담고 있는 역사적기억은 무엇이고 시대에 따
기억들은, 특히 그 과거를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남아 있는 과거에 대한 기억은 과거를 시각적 이미지로 재현해서 보여주는 사진들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실제로 사진들은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무엇으로, 어떻게 기억하게 하는가에 큰
기억이 난다. 남성의 성공은 사회적인 성공만을 강조하는 반면 여성들은 경제적․사회적․가정적인 모든 면을 강조하고 지키기를 요구하는 “슈퍼우먼”적인 면을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만큼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과 대우는 낮은 실정이며, 그에 대한 대책 마련도
영상 시대에 잘 적응하기위해 자신을 변모시켜야 한다. 바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오늘의 역사학은 영화와의 만남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2장. 역사가 영화와 만나기 위한 조건
1. 영상매체를 통한 역사 재현의 한계점
1) 이미지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영화는 역사의 복잡한 연관관계를 단일
재현내용들이 담고 있는 이데올로기적이 내용들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베트남전쟁과 할리우드 영화 - 올리버 스톤(Oliver Stone) 영화를 중심으로
1-1. 베트남 전쟁과 미국
전쟁은 국가형성과 국제체제 발전의 모태이고, 전쟁의 기억은 국가 정체성 형성의 기반이다. 그래
재현하고 분석하는 작업은 한편으론 기존의 역사학에 대한 대안을 넘어서 ‘문자’로서의 역사분석에 대한 ‘이미지’의 새로운 도전이며, 영화와 역사의 상호 보완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다.
역사적 상상력과 문학적 상상력은 분명히 다른 것이다. 사료와 사료사이의 틈새를 메우기
영상을 통한 정치적 목표인 이데올로기를 은연중에 심어주고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기억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반인들에게 영화 「300」은 2,500여 년 전의 역사 기록을 생생히 재현하고 있다. 영화 「300」은 국내 관객 약 290만 명을 동원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액션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수많은 관객들의 뇌리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것만으로 영화 「300」
역사적 배경
20세기 마지막 낭만파 풍경 사진가라고 불리는 안셀 아담스 풍경사진의 전설이라고 불리우는 그의 어린 시절은 전설이라는 수식어와는 다르게 학교에서는 적응을 못하고 어려움을 겪었다. 게다가 지진으로 인해 코가 휘어져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까지 얻게 되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
영상 매체를 분석하고 재평가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준다. 이 연구에서는 그중에서도 2009년 이후의 한국 영화가 동성애라는 성적 지향과, 동성애자라는 성정체성을 가진 인물 유형을 어떻게 재현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서, 한국 영화가 그려 보이는 동성애 섹슈얼리티와 성정치학을 분석하고 횡단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