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183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학습 동기 유형에 따른 과학 배움 과정 탐색
김동렬 ( Kim Dong-ryeul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127~144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과학학습 동기 유형과 그 유형별 과학 배움 과정을 근거 이론에 따라 탐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교사 132명을 대상으로 과학학습 동기 유형분석하고 그중 12명을 대상으로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한 과학 배움 과정을 살펴보았다.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학습 동기 유형을 분석한 결과, 철두철미형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는 지도자형, 탐구자형, 조정자형 순으로 나타났다. 과학 배움 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현상들을 코딩한 결과,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 요소에 따라 30개의 범주를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한 범주를 토대로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각 과학학습 동기 유형별 과학 배움의 과정 흐름을 분석할 수 있었다. 대표적으로 철두철미형은 가르치는 방법과 과학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과학 강의를 ...
TAG 동기 유형, 과학 배움 과정, 근거이론, 초등 예비교사, types of motivation, science-learning processes, grounded-theory-based explorations,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과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살펴본 영재교육종합 데이터베이스(GED)의 초등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특징 분석
윤지현 ( Yun Jihyeon ) , 강훈식 ( Kang Hunsik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145~161페이지(총17페이지)
이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종합 데이터베이스(GED)에서 제공하는 초등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수상작을 과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해당 분석 기준을 개발한 뒤 우수 프로그램 55개에 포함된 840개의 탐구활동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적 창의성 요소 5가지 중, ‘과학적 탐구기능’, ‘과학 지식 내용’, ‘창의적 사고’가 많이 포함되었다. 하지만 ‘문제해결력’과 ‘공통 요소’는 비교적 적게 포함되어 있었다. 통합의 측면에서는 2가지 요소의 통합과 3가지 요소의 통합이 자주 나타났으며, 통합이 없는 유형도 자주 나타났다. 4가지 요소의 통합이나 5가지 요소의 통합은 적게 나타났다. ‘과학 지식내용’,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사고’ 등이 다른 요소들과 함께 통합되는 빈도가 높았다. 그러나 ‘공통 요소’ 또는 ‘문제해결력’이 다...
TAG 과학적 창의성, 요소, 통합, 영재교육종합 데이터베이스, 과학영재, 초등학교, scientific creativity, components, integration, Gifted Education Database (GED), science-gifted, elementary school
스마트 테크놀로지 활용 과학 수업 계획 시 발생하는 초등 예비교사의 질문과 수업과정안 분석
나지연 ( Na Jiyeon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162~174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스마트 테크놀로지 활용 과학 수업을 계획할 때 발생하는 질문의 유형과 작성한 수업과정안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96명의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수업과정안과 질문을 수집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시뮬레이션 앱, 정보제공 앱, clicker 평가앱, 천문관측 앱을 활용하였으며,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는 시뮬레이션 앱과 clicker 평가 앱을, 전개 단계에서는 시뮬레이션 앱을, 정리 단계에서는 clicker 평가 앱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둘째,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주체는 학생인 경우가 교사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수업의 전개 단계에서 그 특징이 더 두드러졌다. 셋째, 수업과정안에서 활용한 스마트 테크놀로지의 콘텐츠 유형은 체험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도구형, 자원형 순으로...
TAG 스마트 테크놀로지 활용 과학 수업, 수업과정안, 초등 예비교사의 질문, science class utilizing smart technology, lesson pla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questions
열 개념에 대한 흥미와 학생이 인식하는 과제난이도 수준이 과학상태호기심 유발에 미치는 영향
강지훈 ( Kang Jihoon ) , 김지나 ( Kim Jina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175~190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열 개념에 대한 흥미와 학생이 인식하는 과제난이도 수준이 과학상태호기심 유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410명을 대상으로 열 개념 과제의 내용에 대한 흥미와 과제를 해결하면서 학생이 인식하는 과제난이도 및 과학상태호기심을 측정하였다. 과학상태호기심 유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의 과학호기심 수준을 공변량으로 하여 2(흥미 낮음 vs 흥미 높음)×2(난이도 쉬움 vs 난이도 어려움) ANCOVA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과제의 내용에 대한 흥미가 높은 학생이 과학상태호기심도 높게 유발되었다. 한편, 학생이 인식하는 과제난이도에 따라 유발되는 과학상태호기심 수준은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과제의 내용에 대한 흥미가 낮은 학생은 과제를 쉽다고 인식할 경우 과학상태호기심이 높게 유발...
TAG 과학상태호기심, 과학호기심, 흥미, 학생이 인식한 과제난이도, 상호작용 효과, science state curiosity, science curiosity, interest, perceived difficulty, interaction effect
초등 과학과 과정중심 평가문항 예시 자료의 특징
신정윤 ( Shin Jung Yun ) , 박상우 ( Park Sang-woo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191~209페이지(총19페이지)
이 연구에서는 과정중심평가의 특징이 배포된 과학과 과정중심평가 예시 문항 자료들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리뷰를 통해 과정중심평가의 특징에 대한 분석 관점을 6가지로 추출하였다. 그 분석틀을 이용하여 시도 교육청 및 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과정중심평가 장학자료의 초등 과학과 평가문항이 과정중심평가의 특징을 어떤 방법으로 반영하고 있는지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 과정중심 평가의 특징은 초등 과학과 평가 문항 예시 자료들에 형식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고, 과정중심 평가의 특징이 초등 과학과 평가 문항에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개발된 예시문항들은 기존 과학과 수행평가 문항의 형태와 동일한 유형, 서·논술형 유형, 실험관찰과 유사한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TAG 과정중심평가, 예시 문항 분석, 초등 과학과, process-focused assessment, characteristics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assessment examples in science education
두 초등교사의 과학 수업 지향과 현실의 갈등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한문현 ( Han Moonhyun ) , 윤혜경 ( Yoon Hye-gyoung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210~226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가 과학 수업과 관련하여 어떠한 지향을 추구하는지, 실제로 마주한 현실은 무엇이며, 그 속에서 어떻게 좌절과 실패를 극복해 나가는지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두 초임교사인 박 교사와 최 교사의 과학 수업 실천 경험을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박교사는 학습자 중심의 탐구 수업을 실천하길 원했지만, 현실에서는 교사 주도로 수업을 하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였다. 최 교사는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과학 수업을 실천하길 원했지만, 현실에서는 스캐폴더가 아닌 지식 전달자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과학 수업에 대한 자신의 지향을 포기하거나 좌절에 머물기보다는 각자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지향에 다가가려고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자신의 과학 수업 지향이 잘 구현되지 않을 때 초임교사가 어...
TAG 초등교사, 과학 수업, 지향, 현실, elementary school teacher, science class, orientation, reality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생태중심 세계관에 대한 연구
김희석 ( Kim Hee-seok ) , 백성혜 ( Paik Seoung-hey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227~238페이지(총12페이지)
생태중심 세계관은 현재의 환경 문제를 극복하고 동물 권리를 신장시키는 세계관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는 도덕성의 발달을 가족중심, 종중심, 생태중심으로 구분한 피터 싱어의 연구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학년별 생태중심 세계관 형성에 대해 탐색하고, 현 교육과정에 주는 함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대구광역시 소재의 초등학교 4학년 77명, 5학년 84명, 6학년 91명이며, 학생들의 생태중심 세계관과 종중심 세계관, 그리고 가족중심 세계관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를 제작한 후, 이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6학년 학생들 모두 대부분의 문항에서 생태중심 세계관보다종중심 세계관이나 가족중심 세계관의 형성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다만 6학년 학생들의 경우 5학년 과학교과서에서 늑대복원의 생태 관련 학습 시 접했던 사례를 활...
TAG 생태중심 세계관, 종중심 세계관, 가족중심 세계관, 초등학생, 과학교육과정, ecocentric worldview, species-centered worldview, family-centered worldview,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curriculum
뇌기반 진화적 STEAM 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 흥미와 과학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정경욱 ( Jeong Kyung-wook ) , 임채성 ( Lim Chae-seong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239~252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이 중시하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창의성을 더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해,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모형(ABC-DEF)을 STEAM 교육에 적용하여, 새로운 ‘뇌기반 진화적 STEAM 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경기도 소재 S 초등학교 4학년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는, 비교반(45명) 학생들에게는 교과서·지도서 기반 STEAM 교육수업을, 실험반(45명) 학생들에게는 뇌기반 진화적 STEAM 교육 수업을 실시하였고, 수업 전후에 과학흥미 검사와 과학 창의성 검사를 각각 시행하여 그 결과를 좌우·전후 비교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정량적 검사로 드러나지 않는 특성들을 분석하기 위해 학생 관찰지, 면담일지를 추가로 분석하여 정성적 연구를...
TAG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 STEAM, 과학 흥미, 과학 창의성, 과학 교수학습 모형, 과학교육,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scientific interests, scientific creativity,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science education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자유탐구 보고서의 시각화 자료 활용 실태 분석 - 인포그래픽을 중심으로 -
정경두 ( Jeong Kyeong Du ) , 강훈식 ( Kang Hunsik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253~266페이지(총14페이지)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자유탐구 보고서에 포함된 시각화 자료의 활용 실태를 인포그래픽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1개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4-6학년 학생 78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 학생들의 자유탐구 보고서 60개에 포함된 시각화 자료를 인포그래픽 활용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화 자료는 대부분 일반삽화였으며, 인포그래픽은 매우 적게 나타났다. 또한 인포그래픽을 구성하는 것보다 기존 인포그래픽을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탐구단계’별로 살펴보면 일반삽화나 학생이 구성한 인포그래픽은 ‘탐구 방법’이나 ‘탐구결과’ 부분에서 많이 나타났으나, 기존 인포그래픽을 인용한 경우는 ‘이론적 배경’에서 많이 나타났다. ‘시각화 표현 방법’에 따른 인포그래픽 유형 중에...
TAG 인포그래픽, 시각화 자료, 자유탐구, 보고서, 과학영재교육, infographic, visualization material, free inquiry, report, scientifically-gifted education
초등학생의 반려동물 사육경험이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호기심, 과학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김지원 ( Kim Jiwon ) , 강지훈 ( Kang Jihoon ) , 유병길 ( Yoo Pyoungkil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2021] 제40권 제2호, 267~281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사회에서 급증하고 있는 반려동물과 관련하여 반려동물의 사육경험이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호기심 및 과학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74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사육경험에 따른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호기심, 과학자아개념 수준을 ANOVA 및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반려동물 사육경험이 있는 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호기심, 과학자아개념이 사육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통계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은 흥미와 호기심을 느끼며 반려동물 사육활동에 참여하며, 반려동물을 사육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및 성공적인 사육경험으로 인하여 자아개념도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동안 과학교육 분야에서 많이 연...
TAG 반려동물, 사육경험,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호기심, 과학자아개념, companion animal, breeding experience, interest in science, science curiosity, science self-concept
 1  2  3  4  5  6  7  8  9  10